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제8기 경상북도 청렴도민감사관 공개 모집

태양광신문 기자 입력 2024.01.04 14:16 수정 0000.00.00 00:00

↑↑ 경상북도청
[태양광신문=유현수기자]경상북도는 반부패, 청렴활동에 도민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열린 감사시스템 운영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오는 1월 5일부터 17일까지 제8기 경상북도 청렴도민감사관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렴도민감사관 제도는 도민과 함께하는 민관협력 감사시스템으로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위법․부당행위에 대한 여론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1996년부터 시작됐다.

공익제보 및 불합리한 제도․관행의 개선․시정 건의, 개정․시정 건의사항에 대한 실태확인․점검, 부패방지․청렴 정책 제안, 시․군 종합감사, 특정감사 등 자체감사 참여 등의 역할을 한다.

제7기(2022~2023)에는 171명의 청렴도민감사관이 도내 22개 시․군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135건의 제도개선․건의․감사 제보를 접수․처리한 바 있다.

도는 청렴도민감사관 구성의 투명성 확보와 다수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전문가 도민의 도정 참여기회 확대 및 청렴도 제고 등을 위해 공개 모집 방식으로 위촉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제8기 청렴도민감사관의 임기는 2024년 2월 1일부터 2026년 1월 31일까지 2년간으로 30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지원 자격은 법률, 회계, 기술, 환경, 건설, 보건, 농업 등 분야의 전문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해당 분야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 대학이나 공인된 연구기관에서 조교수 이상 또는 이에 상당하는 직에 있거나 재직했던 사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5급 상당 이상 공무원으로 재직했던 사람으로 감사 관련 업무 종사자 및 유사 경력이 있는 등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청렴도민감사관 지원은 전자메일, 우편, 방문접수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 및 일반 안내 사항, 각종 서식은 경상북도 홈페이지의 도정소식-경북소식-고시공고 또는 네이버 홈페이지(“경상북도 청렴도민감사관”검색)-공감&소통-주요활동사례 게시판에서 열람할 수 있다.

서정찬 경북도 감사관은 “경상북도가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최고등급과 청렴노력도 1등급을 달성한 데에는 청렴도민감사관의 활약이 있었다”면서 “제8기 청렴도민감사관 제도 활성화 등 도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함으로써 경상북도가 더욱 청렴한 지방정부가 되는데 이바지하도록 전문성과 청렴성을 갖춘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신청을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태양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